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협의체 운영

시민의 복지상상이 현실이 되는 실천적 소통의 장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게시판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경주시 관내 23개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살피고, 알리고, 보살피는 지역복지공동체 조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경주 성건동, 복지사각 어르신 집 ‘행복발전소’가 바꿨다

관리자 2025-05-29 조회수 12
< 민관이 함께한 정리정돈·방역·생활지원…위기가정에 실질적 회복 지원 >

성건동 행복발전소가 주거취약계층 어르신댁에 청소를 진행하고 있다.

경주시 성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장세용, 민간위원장 이우일)는 지난 5월 28일, 주거취약계층 어르신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어르신 정리정돈’ 사업을 실시했다.

이번 사업의 대상자는 남편과 사별하고 가족들과도 단절된 채 오랜 기간 거주공간을 정리하지 못해 반려견의 분변과 음식물 쓰레기, 각종 잡동사니에 둘러싸여 생활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성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별칭 행복발전소)는 위기가구로 긴급 개입을 결정하고, 통장협의회 및 성건동행정복지센터 직원들과 함께 ▲생활폐기물 분리 및 트럭 반출 ▲주거지 내외부 정리정돈 ▲방역작업 등을 일괄 진행했다. 이후 깨끗해진 공간에 가구 재배치와 생필품도 지원해 어르신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이우일 민간위원장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방치된 어르신을 지역 주민들이 함께 돌본 사례로, 앞으로 복지사각지대가 없는 성건동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장세용 성건동장도 “민관 협력을 통해 우리 이웃이 따뜻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쓰레기 더미에 가려졌던 건 단순한 공간이 아니라 한 사람의 삶이었고, 그 삶을 일으키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성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이번 사업을 단발성 지원에 그치지 않고, 대상자의 마음건강과 생활 복귀를 위한 밀착형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사후관리에 나설 계획이다. 지역이 함께 돌보는 복지공동체 실현의 일환으로, 생활 기반을 다시 세우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 출처 : 경주시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