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협의체 운영

시민의 복지상상이 현실이 되는 실천적 소통의 장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게시판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경주시 관내 23개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살피고, 알리고, 보살피는 지역복지공동체 조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용강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독거노인을 위한 마을복지사업 실시

관리자 2023-12-26 조회수 17


용강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손기복, 민간위원장 임영석)는 지난 13일 「독거노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오늘은 건강데이트DAY」를 실시했다.

용강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인 가구의 증가로 외롭게 생활하시는 노인뿐만 아니라 중장년층,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위한 사업을 계획하고 먼저 독거노인과 협의체 위원을 1:1 매칭해 안부확인을 실시했다.

지난 11월에는 협의체 위원과 전문 사진작가가 여덟 분의 어르신을 방문해 함께 사진을 촬영했고 이날 촬영한 사진을 액자로 만들어 보온내의, 수면양말과 함께 전달하며 겨울철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도록 마음을 전했다.

이번 주민주도형 마을복지사업은 지역의 복지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실천 가능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민참여에 가장 중요한 의의를 두고 있다.

또한 복지의제로 선정된 홀로 사는 중장년의 식생활 개선을 위한 「아이엠 쿡커」, 사회적으로 배제된 이웃과 함께 「세상을 나누다」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임영석 민간위원장은 “마을복지계획은 주민참여에 의해 수립된 후 실천으로 이어져 용강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민의 힘을 모아 노인뿐만 아니라 중장년층,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위해 2024년에도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손기복 용강동장은 “경주시 최초로 실시한 마을복지계획을 실천함에 감사드리며, 지역의 복지관계자, 협의체 위원, 공무원, 민간기관의 협력으로 복지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의 힘을 재인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용강동은 2023. 8. 23. ~ 9. 20. 동안 총 7회기에 걸친 마을복지활동가 양성과정을 마친 마을복지추진단과 함께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의 실천으로 복지의제인 「오늘은 건강데이트DAY」와 생활의제인 깨끗한 마을 만들기 「깨끗하지용(龍)」을 각 2차례 실시했다.

[출처-경주시]


TOP